2019/01 썸네일형 리스트형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2013) 친하다(고 내가 믿고 있는) 일본분(연세가 지긋하신)께서 말씀하시길 한국영화는 “카타르시스”가 있다고 하셨다 그리고 그분 말씀을 돌이켜보면 일본 영화에는 “카타르시스”에 집착하지 않는다는 뉘앙스로 들렸다 (꼭 카타르시스라는 말 자체가 “명확한 결론”을 의미하는건 아닐지라도) 돌이켜 생각해보면, 나도 어느새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명확한 기승전”결”에 꽤나 익숙해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끝”이 없어도 과정에 지극히 공감하며 열린결말을 오히려 당연하다는 생각에 이르게 해주는 영화 더보기 분노 (2016) 지금 이 시대에는 많은 영화가 ‘자극적인 이야기’를 영화주제로 많이 다루는 반면 이 영화는 사건보다는 그 사건을 감싸는 인물들에 중점을 뒀고 그들이 느끼는 ‘감정선’에 중점을 두는 듯 보였다 나의 의심의 씨앗이 나를 둘러싼 소중한 사람에게 얼마나 큰 상처줄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흔치않은 영화 역시 영화는 제작비와 스토리만이 전부가 아닌것 같다 별 네개 반 더보기 마지막 황제 (1987) 역사저널 그날 (202편)에서 한 패널이 “1910년 우리가 일본에게 강제병합이 이뤄질때 중국은 뭘했나요?” 라고 묻자 “중국도 자기네 문제로 바빴다”는 요지의 답변을 다른 전문가가 해준데서 이 영화의 궁금함이 시작 됐다 (중국도 마지막황제가 1908년 즉위하고 1911년 신해혁명이 일어나는등 다사다난 했다) 영화를 보고난 느낌은 ‘시대의 흐름속에 황제로 살아야했던 평범한 사람 “아이신줴뤄 부의”라는 사람의 인생사’를 본 것 같다. 더보기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