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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O V E/도움되는 글귀

夙興夜寐箴圖 (숙흥야매잠도)


숙흥야매잠 (성학십도 중)

                 夙興夜寐箴圖 (숙흥야매잠도)

                                                       

                                                         退溪  李滉

 

鷄鳴而寤 思慮漸馳 盍於其間 擔以整之 或省舊愆 或紬新得 次第條理 瞭然黙識

本旣立矣 昧爽乃興 盥櫛衣冠 端坐斂形 提掇此心 皦如出日 嚴肅整齊 虛明靜一

乃啓方冊 對越聖賢 夫子在坐 顔曾後先 聖師所言 親切敬聽 弟子問辨 反覆參訂

事至斯應 則驗于爲 明命赫然 常目在之 事應旣已 我則如故 方寸湛然 凝神息慮 

動靜循環 惟心是監 靜存動祭 勿貳勿參 讀書之餘 間以游詠 發舒精神 休養情性

日暮人倦 昏氣易乘 齋莊整齊 振拔精明 夜久斯寢 齊手斂足 不作思惟 心神歸宿

養以夜氣 貞則復元 念玆在玆 日夕乾乾

계명이오 사려점치 합어기간 담이정지 혹성구건 혹주신득 차제조리 료연묵식

본기립의 매상내흥 관즐의관 단좌렴형 제철차심 교여출일 엄숙정제 허명정일

내계방책 대월성현 부자재좌 안증후선 성사소언 친절경청 제자문변 반복참정

사지사응 칙험우위 명명혁연 상목재지 사응기이 아칙여고 방촌담연 응신식려 

동정순환 유심시감 정존동제 물이물삼 독서지여 간이유영 발서정신 휴양정성

일모인권 혼기이승 재장정제 진발정명 야구사침 제수렴족 부작사유 심신귀숙

양이야기 정칙부원 염자재자 일석건건


닭이 울어 잠에서 깨어나면 생각이 일게 되니 그 사이에 조용히 마음을 가다듬어야 한다.  혹은 지난날의 잘못을 반성하고, 혹은 새로 깨달은 것을 모아 차례와 조리를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근본이 확립 되었으면 새벽에 일찍 일어나, 세수하고 머리 빗고 옷을 갖추어 입고 단정하게 앉아 몸을 가다듬는다. 마음을 끌어 모으되 밝게 떠오르는 햇살처럼 해야 한다. 몸을 업숙하고 가지런히 정돈하여 마음을 비우고 고요하게 한결 같아야 한다.

 

책을 펴서 성현을 대하게 되면 공자께서 자리에 계시고 안회와 증자가 앞뒤에 있을 것이다. 성현께서 말씀하신 것을 친절하게 귀담아 들어 제자들의 질문과 변론을 반복하고 참고하여 바르게 고쳐야 한다.

 

일이 생겨 대응할 경우에는 실천으로 증명해야 한다. 밝은 천명은 빛나는 것이니 항상 눈을 거기에 두어야 한다. 일에 대응하고 나면 예전과 같이 마음을 고요히 하고 정신을 모아 사사로운 생각을 멈추게 해야 한다.

움직임과 고요함이 순환하는 것을 오직 마음만은 볼 수 있으므로 고요할 때 이 마음 잘 보존하고 움직일 때 관찰하여 마음이 둘 셋으로 나뉘어서는 아니 된다. 글을 읽다가 틈이 나면 간혹 휴식을 취하고 정신을 활짝 펴서 성정을 아름답게 길러야 한다.


날이 저물어 사람이 피곤해 지면 나쁜 기운이 들어오기 쉬우므로 몸과 마음을 잘 가다듬어 정신을 맑게 이끌어야 한다. 밤이 깊어 잠을 잘 때는 손발을 가지런하게 모아 아무 생각을 하지 말고 마음과 정신을 잠들게 해야 한다.


밤의 기운으로 마음과 정신을 잘 기르면 정이 다시 원으로 돌아 올 것이다. 이것을 항상 생각하고 마음에 두어 밤낮으로 부지런히 힘써야 한다.



                           夙興夜寐箴  解題

1. 夙寤 아침에 일찍 깨어난다.

鷄鳴而寤 (계명이오)  닭이 울어 잠에서 깨어나면

思慮漸馳 (사려점치)  생각이 차츰 일어나게 되니

盍於其間 (합어기간)  그간 사이에

擔以整之 (담이정지)  조용히 마음을 정돈해야 한다.

或省舊愆 (혹성구건)  혹은 지난날의 잘못을 반성하고

或紬新得 (혹주신득)  혹은 새로 깨달은 것을 모아

次第條理 (차제조리)  차례와 조리를

瞭然黙識 (요연묵식)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2. 晨興(신흥) 새벽에 일어난다.

本旣立矣 (본기립의)  근본이 확립 되었으면

昧爽乃興 (매상내흥)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盥櫛衣冠 (관즐의관)  세수하고 머리 빗고 옷을 갖추어 입고

端坐斂形 (단좌렴형)  단정하게 앉아 몸을 가다듬는다.

提掇此心 (제철차심)  마음을 끌어 모으되

皦如出日 (교여출일)  밝게 떠오르는 햇살처럼 해야 한다.

嚴肅整齊 (엄숙정제)  몸을 업숙하고 가지런히 정돈하여

虛明靜一 (허명정일)  마음을 비우고 고요하게 한결 같아야 한다.


3. 讀書(독서) 글을 읽는다.

乃啓方冊 (내계방책)  책을 펴서

對越聖賢 (대월성현)  성현을 대하게 되면

夫子在坐 (부자재좌)  공자께서 자리에 계시고

顔曾後先 (안증후선)  안회와 증자가 앞뒤에 있을 것이다.

聖師所言 (성사소언)  성현께서 말씀하신 것을

親切敬聽 (친절경청)  친절하게 귀담아 들어

弟子問辨 (제자문변)  제자들의 질문과 변론을

反覆參訂 (반복참정)  반복하고 참고하여 바르게 고쳐야 한다.


4. 應事(응사) 일을 대응하는 자세

事至斯應 (사지사응)  일이 생겨 대응할 경우에는

則驗于爲 (즉험우위)  실천으로 증명해야 한다.

明命赫然 (명명혁연)  밝은 천명은 빛나는 것이니

常目在之 (상목재지)  항상 눈을 거기에 두어야 한다.

事應旣已 (사응기이)  일에 대응하고 나면

我則如故 (아즉여고)  나는 예전과 같이

方寸湛然 (방촌담연)  마음을 고요히 하고 정신을 모아

凝神息慮 (응신식려)  사사로운 생각을 멈추게 해야 한다.


5. 日乾(일건) 낮이 다할 때까지 부지런히 일함

動靜循環 (동정순환)  움직임과 고요함이 순환하는 것을

惟心是監 (유심시감)  오직 마음만은 볼 수 있으므로

靜存動祭 (정존동제)  고요할 때 이 마음 잘 보존하고 움직일 때 관찰하여

勿貳勿參 (물이물삼)  마음이 둘 셋으로 나뉘어서는 아니 된다.

讀書之餘 (독서지여)  글을 읽다가 틈이 나면

間以游詠 (간이유영)  간혹 휴식을 취하고

發舒精神 (발서정신)  정신을 활짝 펴서

休養情性 (휴양정성)  성정을 아름답게 길러야 한다.


6. 夕惕(석척) 저녁에도 조심하고 마음과 정신을 가다듬는다.

日暮人倦 (일모인권)  날이 저물어 사람이 피곤해 지면

昏氣易乘 (혼기이승)  나쁜 기운이 들어오기 쉬우므로

齋莊整齊 (재장정제)  몸과 마음을 잘 가다듬어

振拔精明 (진발정명)  정신을 맑게 이끌어야 한다.

夜久斯寢 (야구사침)  밤이 깊어 잠을 잘 때는

齊手斂足 (제수렴족)  손발을 가지런하게 모아

不作思惟 (부작사유)  아무 생각을 하지 말고

心神歸宿 (심신귀숙)  마음과 정신을 잠들게 해야 한다.


7. 兼夙夜(겸숙야) 낮부터 밤까지 자신의 정신과 기를 가다듬는 것

養以夜氣 (양이야기)  밤의 기운으로 마음과 정신을 잘 기르면

貞則復元 (정즉부원)  정이 다시 원으로 돌아 올 것이다.

念玆在玆 (염자재자)  이것을 항상 생각하고 마음에 두어

日夕乾乾 (일석건건)  밤낮으로 부지런히 힘써야 한다.



출전 : 퇴계전집(학선재), 성학십도(집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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